top of page

겸손

Updated: 3 days ago

다윗은 사울 왕을 피해 도망자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한번은 다윗과 그의 무리가 바란 광야에 머물 때 이야기입니다. 나발이라는 사람은 양과 염소4천 마리를 가진 부자였습니다. 그의 종들이 광야에서 양과 염소를 칠 때 다윗과 부하들은 그들을 보호해 주었습니다.

 

나발이 양털을 깎을 때 다윗은 부하 10명을 보내 이렇게 말하도록 합니다. 어른의 종들이 광야에서 양을 칠 때에 우리가 보호해 주었습니다. 덕분에 양 한 마리 잃지 않았습니다. 종들에게 물어보면 아실 것입니다. 어른의 종들과 같은 우리 부하들과 어른의 아들과 같은 다윗을 불쌍히 여기시고 먹을 것을 좀 보내주시기를 부탁합니다.

 

그러나 나발은 단칼에 거절당합니다. 그는 은혜를 입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습니다. 주변 사람들에 대한 감사를 알지 못했습니다. 그는 교만하여 정중하게 부탁하는 다윗을 무시하는 발언을 합니다. 그리하여 다윗과 부하들이 나발을 심판하러 몰려올 때 지혜로운 종이 나발의 아내 아비가일에게 이 사실을 알립니다.

 

아비가일은 종들에게 급히 음식을 만들어 다윗에게 가도록 합니다. 그리고 다윗을 만나 말합니다. 당신의 생명은 주님께서 생명 보자기에 싸서 보호할 것이지만, 원수의 생명은 주님께서 친히 제거하실 것입니다. 그러니 후회하거나 걸리는 일을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다윗은 그녀의 말을 옳게 여겨 뜻을 돌이킵니다.

 

다윗과 아비가일은 모두 하나님의 주권과 권위를 인정하며 겸손한 자세를 가졌습니다. 우리 또한 은혜를 알고 감사를 아는 자가 되길 소망합니다. 오늘의 성경 읽기는 사무엘 상 24-25장입니다.

5 views0 comments

Recent Posts

See All

바로 당신이 그 사람입니다

어느날 다윗왕에게 나단 선지자가 다가와 이야기를 합니다. 어떤 성읍에 두 사람이 있습니다. 한 사람은 부자이고, 한 사람은 가난합니다. 부자는 양과 소가 많습니다. 그러나 가난한 사람에게는 어린 양 하나밖에 없습니다. 그 양은 자녀와 같이 소중하게 집에서 길렀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자라며 주인의 상에서 먹고 품에 안겨 함께 잤습니다. 그런데 부자에게 나그네

다윗의 소원

다윗은 목자였습니다. 그는 아버지의 양을 치며 하나님을 알아가며, 경험했습니다. 시와 찬송을 부르며 믿음이 성장했습니다. 그리고 양들을 먹이고, 맹수들로부터 지키고 보호했습니다. 그렇게 성장한 다윗은 골리앗을 무너뜨립니다. 일약 스타가 되었지만, 사울의 시기 질투 때문에 도망자의 삶을 10년 살았습니다. 불안한 도망자의 삶을 살면서 하나님을 의지하는 법을 

다윗과 요나단

한국을 대표하는 좋은 친구 사이는 오성과 한음입니다. 이들은 조선 선조 때 명신으로 임진왜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최고의 우정을 과시했습니다. 함께 왕을 섬기면서 친구의 승진을 축하하며 평생 의리를 지켰습니다. 중국은 관포지교의 주인공 관중과 포숙아의 우정을 말합니다. 성경에서는 다윗과 요나단의 우정을 말할 수 있습니다. 요나단은 사울 왕의 아들입니다. 그는

Comments


bottom of page